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연수 - 8~9차시 R실습

힘센캥거루
2025년 12월 27일(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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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llenge

해당 파트는 R에 대한 실습이었다.

간단한 수 계산, 라이브러리 등을 활용해보는 식이었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파이썬 코드가 있다고 해보자.

def add(a, b):
	return a + b
x = 1
y = 2
sum(x, y)

이걸 R로 바꾸면 이런식이다.

add <- function(a, b){
	return a + b
}
x <- 1
y <- 2
sum(x, y)

그리고 기본 자료형은 아래와 같다.

자료형

예시

설명

숫자형

x <- 10

double 기본

문자형

name <- "R"

문자열은 따옴표

논리형

flag <- TRUE

TRUE / FALSE

벡터

v <- c(1,2,3)

R의 기본 데이터 구조

리스트

lst <- list(a=1, b="hi")

다른 타입 포함 가능

데이터프레임

df <- data.frame(x=1:3, y=c("a","b","c"))

테이블 형태

리스트가 아니라 벡터라는 형식을 쓰는데, 여기에 전체적으로 어떤 값을 연산하는게 가능하다.

x <- c(1,2,3)
x + 1     # [1] 2 3 4
x * 2     # [1] 2 4 6
x == 2    # [1] FALSE TRUE FALSE

중간에 csv파일과 sav를 불러오는 것이 있었는데, 함수명이 pandas와 상당히 유사해서 놀랐다.

이렇게 하면 그냥 R을 쓰지 않고 파이썬으로 분석하는것도 괜찮지 않나 싶었는데, 챗지피티 형님 말로는 배워두는게 좋다고 한다.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연수 - 8~9차시 R실습-1

데이터 분석 한번 제대로 하고 나면 감이 오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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